반응형

살 빼는 많은 분들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면서 잘하시고 있을 것 같은데요. 과연 살 빼기에는 어떤 운동이 더욱 효과적인지, 어떤 운동이 더 효율적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와 더 좋은 운동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

유산소 운동은 심폐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운동으로 심박수를 동반하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와 다르게 무산소 운동은 근력을 향상하기 위한 근력운동으로 근섬유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상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직접적으로 소진시키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산소 운동은 장기적으로 지방을 소진시켜줍니다.

 

반응형

무산소 운동의 이점은 근섬유를 손상시키고 회복시키는 과정에서 근육의 양을 증가시켜줘서 전체적인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줍니다. 기초 대사량이란 일상생활하는 도중에도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는 양을 말합니다. 기초대사량이 증가되는데 먹는 양은 그대로라면 몸에 필요한 칼로리가 부족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지방을 태우면서 채워지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살을 빠지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끊임없이 돌아가는 공장과도 같죠.

 

결국 단기적으로 살을 빨리 빼고 싶다면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살을 빼고 싶다면 무산소 운동을 권장해드립니다. 물론 두 가지 다 하면 더 좋습니다.

 

2022.04.13 - [헬스] - 단기간 살 빼는 운동을 원한다면 이것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단기간 살빼는 운동을 원한다면 이것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누구에게나 다이어트는 영원한 숙제 같은 존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은 성격이 급하기 때문에 무조건 빨리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다이어트도 단기간 살 빼는 운동을 찾고 있을 것이라

ttae21.tistory.com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은 상대적이다

사람마다 유산소성 역치와 무산소성 역치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달리기를 예로 들어 봅시다. 천천히 슬금슬금 뛰게 되면 유산소성 역치 구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고 이 유산소성 역치 구간을 넘어가게 되면 지방과 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더 빠르게 달리게 되고 점점 피로가 쌓이는 구간이 오면 무산소성 역치를 넘어가게 되는데요. 이 구간에서 주 에너지원은 당이 되고 체내에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젖산이 쌓이면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젖산 때문에 근육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젖산농도비율
운동강도에 따른 젖산농도 비율

그래프를 보시면 Aerobic Threshold는 유산소성 역치, Anaerobic Threshold는 무산소성 역치입니다. 문제는 이 두 개의 역치 구간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과 적게 나가는 사람이 같은 속도로 뛰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무산소 운동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이점을 파악하고 자신이 유산소성 역치 구간과 무산소성 역치 구간을 몸으로 파악해 운동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