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고령화 시대의 고질병인 치매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저희 부모님도 연세가 있으시기 때문에 치매에 대해 관심을 안가질 수 없는데요.

치매는 광장히 위험한 병인데요. 노화증상이 치매증상과 비슷 하기도 하고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질병인지에 대한 논문들이 나오기도 하며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건 없다고 생각하는게 저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확실히 해야 할 것은 치매를 완치 할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치매의 원인은 70가지 정도 되는데 이중 3분의 1정도는 치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상압 뇌수두증, 대사질환, 엽산 및 비타민12 결핍증, 당뇨병, 알코올 중독, 신장 질환, 만성 간질환, 뇌종양으로 인한 치매 등은 고칠수 있는 원인 이라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병과 치매는 다른말 인데 치매의 증상안에 알츠하이머 병이라는 증상이 포함 된다고 생각 하면 된다. 치매 환자중 50% 이상의 원인이 알츠하이머 환자이고, 혈관성 치매와 더불어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고 치매 진행이 더뎌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 더욱 골든타임은 중요 합니다.

치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기억력 감퇴 입니다. 평소에 잘 알고 있던 자기 생일이나 가까운 약속응 까먹는 다면 주의깊게 봐야 할 문제 입니다.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을 찾는다거나 같은 질문을 계속 반복 한다면 심각하게 의심 해봐야 합니다.

가끔 건망증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건망증과 치매의 가장 큰 차이 점은 힌트를 제공해주면 건망증은 중요한 물건 인것을 알고 찾지만 치매는 잃어 버렸다는 사실조차도 모릅니다.

평소대로 왔던 집에 오는 길을 헷갈리거나 자주 사용하건 도구들의 사용 법이 갑자기 어렵다거나 책장에 있어야 할 책이 엉뚱한 곳에 있다거나 조금 어려운 그림을 따라 그리기 어렵고 운전을 못하게 되는 증상들이 있다.

​특히, 숫자 관련된 계산을 극도로 싫어 하게 되는데​ 이는 모든 치매 환자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숫자계산 하기가 힘들어져 거스름돈 계산이 어려워 집니다. 또 책이나 드라마를 보면 이해가 안되고 보기 싫어 하기도 합니다.

환자들은 위에 같은 증상들을 인정을 하고 의심해 봐야하고 해야하는데 환자들은 자기가 기억을 잃어 버린다는 두려움이 있어서 부정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치매의 진행단계인 초기단계로 골든타임을 잡아야만 이상적인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노화의 현상이라고 생각하시고 가볍게 넘기신다면 골든타임 놓칠수도 있습니다.

주변 어르신들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고, 자기 자신도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두려워 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바로 가시길 바랍니다. 치과 치료도 늦으면 늦을 수록 비용이 더 많이 나가는 것처럼 말입니다.

치매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어서 향후 10년 후에는 완치 가능한 약물이 개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늦으셨더라도 포기를 절대 포기 하시면 안됩니다. 이번 정부에서 치매국가책임제라고 치매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골든타임 꼭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