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래꿈 입니다.
오늘은 웨이트 운동후 근육통에 대해 이약 해볼까 합니다.
조금 있으면 여름인데 여름철 대비해서 운동 시작하시는 분들 많으실것 같아요. 오랜만에 운동 하시거나 처음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찾아오는 것이 바로 근육통입니다.
어렸을때 학교에서 수련회 갈때 몸을 혹사시켜서 다음날 멍든것처럼 근육이 아프셨던적 있으실겁니다. 흔이 알배겼다라고 하시는데요.
이것이 바로 근육통입니다. 요즘같이 바쁜 현대인들 같이 운동을 잘안하다가 갑자기 운동을 하시게되거나 몸을 사용하시면 생기게 되는데요.
무산소 운동은 호흡이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것 인데요.
공급되는 산소량에 비해 소모하는 산소량이 많아지게 되면 근육세포는 산소가 부족한 혐기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젖산이 생기게 되는데, 이 젖산이 근육에 피로와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알배김현상, 근육통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잠깐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정의를 내리자면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은 상대적인것이지 절대적인것이 아닙니다.
무슨말인가 하면 몸이 엄청 뚱뚱하고 걷기도 힘드신 분한테, 그냥 달리는것 만으로도 남들한테는 유산소 운동이지만
이분한테는 달리기가 무산소운동이 되는것 입니다.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개념을 아시겠나요?
이 젖산을 분해 하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헬스 트레이너 분들이 무산소 운동 후에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가 여기에도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반드시 무산소 운동 후에는 유산소 운동으로 몸을 풀어주며 유산소 운동으로 산소를 공급 시켜주면 젖산 분해에 분명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한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태우는데 무산소운동보다는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무산소운동이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늘려 장기적으로 살을 빠지게 한다면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바로 태워주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스트레칭으로 근육들을 풀어주시는 것이 근육통에 도움이 됩니다. 무리하게 웨이트 하시면 안됩니다.
근육세포들이 손상되고 자연치유 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간단한 스트레칭만 해줍니다.
젖산이 녹는 점이 26~27도 라고 합니다.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해주시면 젖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꾸준히 하시던 분들도 전에 했던 강도 보다 세개 운동을 하시게 되면 젖산이 생기게 됩니다.
즉 처음하시는 분들 꾸준히 하시던 분들, 상관없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인데, 근육통이 생기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피해 주시고 운동은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늘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