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부 겉으로는 티가 잘 안 나는데 살짝 붉어지고 속에서 만져지는 딱딱한 여드름이 있습니다. 이것을 결절성 여드름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우리가 아는 여드름과는 다르기 때문에 다른 조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자신의 상태를 먼저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상태가 어떤지 파악하기

결절성 여드름은 스트레스로 인해 피지선에서 과하게 분비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속 깊은 곳까지 정체돼서 겉으로는 티가 안나는 여드름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판단해야 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통증입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것 자체가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져 봤을 때 안 아픈 경우와 아픈 경우 두 가지가 있을 텐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반응형

통증이 없는 경우

결절성 여드름 부위를 손으로 살짝 만져 봤을 때 통증이 없는 경우 일단 그대로 놔둡니다. 다음날 같은 시간에 한 번 더 만져 봅니다. 이런 식으로 통증을 날마다 체크하고 아프지 않다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놔두면 점점 가라앉으면서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연치유가 되는 것입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이 느껴진다면 여드름균에 의해 염증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염증이 더 커져 피부 속에서 곪기 시작합니다.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 전에 빠르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치 안 하고 놔두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면?

 


결절성 여드름 올바른 대처 방법은?

이런 결절성 여드름의 가장 올바른 대처방법 0순위는 염증 주사입니다. 피부과에 방문해 염증 주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르면서도 효과적인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다음으로는 피부과에서 처방한 먹는 약입니다. 하지만 약이라는 것이 간에서 먼저 해독되고 약효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먹고 하루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는 염증 주사보다는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대처방법

간혹 혼자 해결하겠다고 자가관리법으로 각질 제거와 스케일링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피부 속 깊이 피지가 퍼져있기 때문에 절대 효과를 볼순 없습니다. 당연히 짜려고 하는 압출도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부위에 바르는 연고는 어떨까요? 피부과에서 처방받아야 구매 가능한 여드름연고는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 어렵습니다. 즉, 결절성 여드름에 바른다고 아무런 효과가 없고 안 좋은 상태만 더욱 안 좋아지는 것뿐입니다. 처방받아야 구매 가능한 여드름연고도 효과가 없는데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여드름약이 효과가 있을 리가 없습니다.

 


결론은 피부과를 방문하자

좁쌀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같은 경우 자가관리법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순 있겠지만 피부 안에 만져지는 결절성 여드름은 피부과의 손을 거치지 않는 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해 의사 선생님의 처방에 따른 염증 주사와 먹는 약의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정보가 궁금하다면 본문에 있는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22.04.14 - [건강] - 좁쌀여드름 원인과 예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